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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6가 한국을 아주 봉으로 보나 보군요. 하긴 봉 맞죠. 현기차가 지금까지
한국을 그렇게 길들여놨으니까요.
이번에 sm6가 나오는데, 아주 현기차 하는걸 보고 그대로 잘 배웠다는게 느껴집니다.
‘토션빔’ vs ‘멀티링크’ 논란이 한창 뜨거운데요.
르노삼성이고 뭐고 한국만 들어오면 어찌나 이렇게 ‘한국화’가 잘되는지
신기할 따름 입니다.
토션빔 멀티링크 차이와 함께 sm6 실망스러운 스펙 대해서 알아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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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6 가격은 3천만원 극초반정도로 잡고 절대 프리미엄 세단 소리 하지마라”
복잡한건 다 제외하고 어린아이도 알 수 있을만큼 간단하게 설명을 해봅니다.
(사실 저도 전문적으로 깊이 들어갈 내공은 아닙니다..)
서스펜션이 저렇게 토션빔을 일체형 입니다.
멀티링크는 따로 노는 구조
같은 차종에 들어가는 토션빔과 멀티링크를 보면
멀티링크
토션빔
토션빔 멀티링크 차이는 아주 간단하게 이야기 해서,
통짜형 vs 좌우 독립형
★ 토션빔은 구조가 간단하고, 제조단가가 멀티링크에 비해서 훨씬 저렴하다.
★ 멀티링크는 구조가 좀 더 복잡하고, 제조단가가 높지만 훨씬 세밀한 세팅이 가능하다.
아무리 토션빔을 세팅을 잘하고 튜닝신이 와서 어찌한다고 해도, 구조적으로 멀티링크가 승차감, 운전성, 그리고 접지성에 있어 우수할 수 밖에 없습니다.
요즘 한국의 도로사정이 예전보다 나아져서 토션빔도 탈만한 것이지, 토션빔이 기술력으로 상당히 좋아진게 아닙니다.
좋지 못한길, 급커브 등 갑자기 달라지는 주행환경, 위급한 상황 등을 따져보면, 토션빔이 잘 손보면 멀티링크보다 더 나을 수 있다고 하는건 설득 불가능한 ‘신념’수준 입니다.
토션빔을 옹호하는 사람들은 한결같이 이런 이야기를 합니다
“잘 세팅 혹은 튜닝된 토션빔이 왠만한 멀티링크 보다 낫다.”
“토션빔이 안좋다는건 잘못된 인식이다.”
“회사마다 토션빔도 모두 다르다, 잘못 만든 회사가 잘못이다.”
“토션빔이랑 멀티링크는 실제 몸으로 느낄 수 있는 차이는 거의 없다.”
이미 여기서 한수 접고 들어가는거죠.. 그럼 세팅 잘한 멀티링크면 훨씬 낫지 않나요?
세팅을 잘 해야한다는 가정을 하는 자체가 이미 토션빔의 가치를 말해주는 것 입니다.
이는 각 브랜드 혹은 토션빔을 사용하는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어 현실을 인정하기 싫거나, 국뽕맞아 옹호해주고 싶은 사람들, 그냥 남들이 그렇다고 하니까 자기도 그렇게 말해야 중간이라도 갈것 같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하는 말 입니다.
그냥 각자의 주장을 다 제외하고 현실만 봅시다.
1. 비싼차에 토션빔 들어가는가?
2. 토션빔은 멀티링크 서스펜션 보다 훨씬 저렴하고 공간 활용도 좋은데, 왜 좋은 차들은 다 멀티링크를 쓰나?
3. 현대 기아차도 비교적 저렴한 차종에는 토션빔 넣는데, 제네시스 K7 이런차에 토션빔이 왜 안들어갈까?
4. 폭스바겐 골프는 같은 차종에서도 1.6에는 토션빔을. 2.0 이상에는 멀티링크를 넣는데 왜그럴까?
자동차 여러대를 자주 운전하는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과속방지턱만 몇번 넘나들어도 토션빔 쓴 자동차와, 멀티링크 쓴 자동차의 차이는 명확하다고 합니다.
코너 등 다양한 환경을 더 이야기하자면 토션빔이 왜 더 저렴하고, ‘원가절감’에 목숨거는 자동차 브랜드가 악착같이 쓸려고 하는지 답이 나오지요.
그리고 sm6 탈리스만 이야기로 다시 돌아와서…
- sm6가 저가형 자동차 인가요? 프리미엄 어쩌고 광고할거면서.. 더 저렴한 토션빔을 넣는것..
- 유럽형에는 멀티링크 붙어있는데 굳이 한국에 가져오는것만 욕을 들어가면서 까지 토션빔 붙여서 들여오는게(검색해보니 이부분은 논란이 있어 제외하더라도, 토션빔 넣고 고급세단 논하는건 어불성설)
이해가 안됩니다.
sm6 가격이 문제인데, 수입차가 아니라 국내 제조 생산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세금은 어느정도 피할 수 있고, 거가다 토션빔까지 때려박는 고급차가 아니기 때문에 비싸게 나왔다가는 개망의 쓴맛을 보게 될 것 입니다.
SM5보다 윗급이기 때문에 최소 소나타, 아니면 그랜져, K7 급이랑 붙어야 하는데 한국사람 봉으로 아는 현지화가 120% 이루어진 르노삼성 탈리스만을 그랜저급 가격에 사줄 사람이 있을지 의문이고.
그렇다고 소나타급으로 잡으면 SM5의 가격과 위치를 한단계 더 아래로 내려야 하는데, 어떻게 나올지 궁금하군요.
** 추가내용 **
댓글주신분께서 유럽 탈리스만도 토션빔 들어간다고 하셔서 이미지 추가합니다.
혹시 제가 잘못알고 있는거면 지적 부탁드립니다.
* 추가 카페 게시판 보니 토션빔이 아니라 'AM링크'라고 쓴글이 보이던데 웃긴소리죠.
Adaptive Motion Link의 줄임말인데, 차 예약할때 만약 토션빔에 살짝 뭐 붙인거면 100% 환불해줄거냐고 물어보세요.... 뭐 진실은 언제나 간단한것 아니겠습니까.
그리고 이번에 새로나온 벤츠 E클 보고 정화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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