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미세먼지 때문에 아주 난리 입니다 오늘 강아지 데리고 산책을 나가는데 여기가 중국 베이징인가 싶을 정도로 뿌옇더군요.. 해가 나온 날인데.. 미세먼지를 뚫지 못하고 태양마저도 코를 막고 끙끙 앓는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이렇게 공기의 질이 형편없어 지다보니 요즘 이런 분위기에 편승해서 ‘미세먼지 마스크’가 엄청나게 팔리고 있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굳이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돈 쓰고 귀찮고 신경쓰는것에 비해서 효과가 별로 없다시피 하니까요..

그리고 미세먼지가 심해도 환기를 해야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알아볼게요.

 

 



이놈의 미세먼지가 생기는 이유는 뭘까?

우선 미세먼지의 가장 큰 이유.. 우리가 시달려야 이유 중 하나는 중국 옆에 있기 때문입니다.

워킹데드냐구요? 아닙니다 중국 입니다.

중국은 동부 즉 우리나라와 서해를 두고 마주보고 있는 지역이 가장 발전이 되어있고 한참 공장과 화력발전소 등을 낮으로 밤으로 돌리고 있습니다. 서부쪽은 거의 미개척 지대구요..

우리가 어릴때 까지만 해도 중국쪽에서 황사만 불어왔는데, 요즘에는 각종 오염 공해와 미세먼지가 함께 날아옵니다.

 

미세먼지만 날아오면 다행이게요

 

중국 원자력 발전소 지도 입니다. 죄다 동쪽에 몰려있어요.. 터지면 우리나라는 진짜 헬조선 되는 겁니다.

그냥 지옥이 아니라 정말 나라가 조선시대 이전으로 돌아감…. 그냥 석기시대가 될듯;

여튼 우리의 콧털이 걸러주지 못하는 너무나 작은 파티클들이 어마어마 하게 날아오고

또 우리나라의 환경 규제 역시 PM2.5(초미세먼지)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으니.. 안팎으로 답이없습니다.

 

미세먼지 마스크 추천 해주는것들 정말 효과 있을까?

일단 효과는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그 효과를 제대로 얻으려면 일상 생활이 많이 힘듭니다.

이뻐보일려고 이런 마스크 쓰고 다니시는분들도 계시죠?

그냥 먼지는 걸러줄수 있지만 미세먼지들은 면이든 뭐든 직물 사이사이로 다 들어갑니다. 애초에 우리 눈에 보이지도 않는 수준이에요.

 

가장 오른쪽에 있는 크고 까만게 뭔지 아시나요?

바로 머리카락 단면 입니다.

머리카락 한올의 지름을 저만큼 확대해서 초미세먼지와 비교한거에요.

 

 

미세먼지 마스크를 제대로 쓰려면 이렇게 된걸 써야 하는데..

특징은

- 줄이 보통 넓은걸로 두줄이고..(왜냐면 위아래 꽉 밀착되게 써야 하기 때문)

- 일반 면으로 된게 아닌 둥그렇게 콧등부터 턱까지 촥 달라붙게 생겼습니다.

- n95급 등 필터 자체가 초미세먼지들을 걸러줄 수 있어야 하고,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여튼 이게 중요한게 아닙니다.

 

초미세먼지도 걸러주는 마스크를 사더라도 하루 쓰고나면 바로 버려야 합니다. 세탁해서 쓴다는 분들도 계시는데, 씻으면 그냥 일반 마스크랑 비슷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매일 새걸 갈아 쓰면서, 마치 화생방 훈련때 방독면 쓰듯 코와 입이 미세먼지 마스크 안에 꽁꽁 숨을 수 있게 꽉 밀착되게 제대로 써주셔야 합니다.

이게 일상 생활속에서 가능하냔 말이죠.. 하루종일 쓰고 잘때도 쓰고잘수도 없고..

마스크를 굳이 구매하셔서 다니실 필요없고.. 물 많이 드시고, 손 자주 씻어주시고, 차라리 식염수로 콧속까지 행궈주세요 이거 정말 좋습니다.

애초에 초미세먼지의 경우에는 들이마시면 혈관까지 파고 들정도로 너무나 작기 때문에 광적으로 방어하지 않으면 별 소용도 없을 뿐더러

평소에 면역력 관리를 잘 하신다면 그렇게 건강염려증 급으로 걱정하실필요 전혀 없습니다. 중국 한국 땅에서 숨쉬고 있는 사람들 다 죽게요?

 

자 그럼 다음, 미세먼지 환기 문제에 대해서 생각해 봅시다.

미세먼지는 중국에서만 날아오는게 아니라 우리 집안에서도 발생합니다. 청소기만 돌려도 먼지와 쓰레기들이 청소기안으로 빨려들어가지만 뒤로 뿜어져 나오는 바람과 함께 미세먼지들이 뿜어져 나옵니다. 그래서 청소기를 돌리고나서 미세먼지 체크하는 기계를 돌려보면 미세먼지 농도가 훨씬 더 올라가있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청소기와 관련해서는 아래 잘 정리된 글 알려드리니 거기서 한번 읽어보세요.

 

고기나 생선을 구워도 미세먼지가 나오고, 우리 일상생활속에서 피할수가 없습니다.

<환기를 하지 않으면> 단순 미세먼지 뿐만이 아니라 이산화탄소, 폐암을 유발하는 라돈, 그리고 혹시 집안에 구매한지 얼마 되지않는 가구들이 있다면 그 가구에서 뿜어져 나오는 온갖 유해물질들..(원목가구면 상관없음) 환기는 미세먼지든 완전 추운 겨울이든 매일매일 해줘야 하는 것 입니다.

미세먼지가 무섭다고 환기시키지 않는것은 오히려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르는 행동 입니다.

 

좀 길엇죠? 그 외 좋은글 추천해 드립니다.

미세먼지에 대한 글 : http://onpo.tistory.com/159

미세먼지 청소기 관련 : http://marke.tistory.com/3470

댓글